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GICT 2020

[GICT 2020] Girls in ICT 2020 첫걸음

늦은밤 학교 커뮤니티(에브리타임)에서 Girls in ICT 해커톤 모집 글을 보았다!🤔

 

Girls in ICT는 

www.onoffmix.com/event/223364

 

[에릭슨엘지] Girls in ICT 2020 - 해커톤

세상의 모든 모임 '온오프믹스'

www.onoffmix.com

에릭슨 엘지에서 매년 주최하는 해커톤이었고 이번 연도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아이디어를, 라즈베리파이를 통해 구현하는 것으로 최근에 라즈베리파이를 만져본 나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았다.

 

 

추가적으로 좋아하는 분야인 환경 분야+인턴십이라는 좋은기회를 제공해서

우리 학교 사람 2명(나와 컴퓨터공학과 1명) + 타학교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 1명이 지원을 희망하게 되었다!

 

 

처음에 줌으로 회의를 하면서 어떤 아이디어가 좋은가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역시... 첫번째만으로는 결론이 나지 않았고 각자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다시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내 아이디어는

아무런 생각없이 돌아다니다가 나 혼자 있는데도 불구하고 카페 에어컨이 18도로 설정되어있는 것을 보고

'으잉?🤔 한명만 있는데 에어컨이 빵빵이네? 환경오염이 심하겠는데? 사람 수에 맞춰서 온도 조절해주면 안 되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여기서 '인원수에 기반한 냉난방 제어 시스템'을 생각하게 되었다.

 

 

해당 아이디어를 정리 후 어떤 기능을 넣으면 좋을지 생각하고 회의에 참가하려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겼다.

 

같이 참가하기로 했던 팀원 한명(우리학교 컴공과)이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면서 나가버린 것이었다...😥 

당황스러웠던 나와 다른 팀원은 팀원을 빨리 다시 충원하기로 하여 숭실대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 한 명을 더 데려와 인원을 충원하게 되었고 결국 서경대(1명)+숭실대(2명)이 크랜베리파이 팀이 되어 지원하게 되었다아아아아아아😅

(참고로 회의 결과 에어컨 아이디어로 지원하게 되었다)

 

 

나는 PPT에서 기능과 흐름도를 맡게 되었고

PPT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다!😀

 

주요기능

  1. 라즈베리파이 카메라를 통해 화면 캡처 후 S3로 전송하기.
  2. 캡처된 화면에서 Amazon Rekognition을 이용하여 인원수 알아내기.
  3. 인원수를 기반하여 냉난방 설정온도 제어하기.

 

 

 

흐름도 설명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화면을 일정 시간마다 캡처를 합니다.

캡처된 화면은 Amazon S3(파일 스토리지)에 저장되며 Amazon Lambda(serverless)를 통해 트리거 된 S3 파일을 불러옵니다.

이미지에서 Rekognition의 Objectdetection을 이용하여 인원수를 알아냅니다.

파악된 인원수를 DB에 저장합니다.

그 후 라즈베리파이에서 DB에 저장된 인원수를 가져오고 IR receiver와 IR transmitter, 온습도 센서를 이용하여 냉난방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나는 이 정도로 PPT를 완성하고 나머지 기대효과 개요 부분들은 다른 분들이 힘써주셔서 시간 내에 PPT를 제출하게 되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될지 두근두근💕